1.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의 정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프로그램 설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로 그림으로 된 표기법
객체지향 언어와 관련이 있기에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라고도 불린다.
소프트웨어 시스템, 업무 모델링, 시스템의 산출물을 규정하고 시각화하여 문서화하는 언어이다.
2.다음은 온라인 쇼핑몰 시스템의 요구사항이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그리려고 할 때 액터와 유스케이스(기능)을 도출하시오.
(관련된 액터와 유스케이스를 각각 쓰시오.)
- 요구사항 -
온라인 쇼핑몰의 회원을 회원과 비회원으로 구분한다.
회원은 ID, 이름, 주민번호, 마일리지 회원등급 정보를 갖는다.
비회원은 이름, 주민번호 정보를 갖는다.
회원은 Login, 등록, 수정, 삭제, 조회 처리가 가능하며, 비회원은 등록, 수정, 삭제, 조회 처리가 불가능하다.(비회원은 Login처리만 가능하다.)
=> 액터 : 회원과 비회원
유스케이스(기능) : 로그인, 정보등록, 수정, 삭제, 조회
3.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
- 어떤 개념(예: 판매처가 다양할 때)을 분류하고 싶은 경우 그리는 클래스도
- 프로그램 호출순서를 확인할 때 (동료 코드를 보고, 호출 순서에 대해 묻거나 제안할 때) 순차도 작성
- 개념 혹은 프로그램 덩어리를 조직화 하고 싶을 때, 생각 표현하기 (클래스도가 지원하는 추상/일반화, 포함, 이용, 의존 관계 등을 이용)
- 구현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할 때
** 시스템 내부의 구조적 문제와 프로젝트 팀 내의 의사소통, 그리고 소프트웨어 구조의 재사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이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시스템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한것으로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의 서비스 혹은 기능 및 그와 관련한 외부 요소를 보여주는것, 사용자와 시스템사이의 관계를 나태낼 수 있다.
5.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관계 중 일반화 관계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추상화한 유스케이트 또는 액터를 그룹화 시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표현하는 관계
6.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관계중 Generalization과 Realization에 대해 서술하시오.
=> Generalization : 상속을 뜻하며 다이어그램에서 실선에 비어있는 화살표로 표시
Realization : 인터페이스에 있는 spec를 오버라이딩하여 실제로 구현하는 것
다이어그램에서 점선과 비어있는 화살표를 표현
7.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중 Actor, System, Usecase에 대해 서술하시오.
=> Actor : 시스템의 외부에 있고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하는 모든것,
usecase : 사용자 입장에서 바라본 시스템의 기능,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해야하는 기능으로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나타낸다.
system: 만들고자하는 프로그램
8.유스케이스 정의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 그려진 유스케이스들이 각각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을 어떤 로직으로 실행하는 기술
9.클래스 다이어그램 중 Dependency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어떤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참조하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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